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8개월에서 24개월 아동의 발달 과정

by 엘리스월드 2024. 8. 11.
반응형

 

18개월에서 24개월 사이의 아동은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으로 중요한 발달 단계를 경험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점점 더 독립적이 되며, 자신만의 방식으로 세상을 탐색하고 이해해 나갑니다. 아래에서 이 시기의 아동 발달 과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신체 발달

이 시기의 아이들은 신체적으로 큰 성장을 이룹니다. 이제 아이들은 넘어지지 않고 달리거나 걸으며, 공을 차고 서서 공을 던지는 동작을 능숙하게 할 수 있습니다. 소근육 발달 역시 눈에 띄며, 뚜껑이나 문 손잡이를 돌려 열고, 지퍼를 내리는 등의 정교한 동작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능력들은 아이들이 일상 생활에서 더 많은 자율성을 갖게 하며, 스스로의 행동에 자신감을 가지게 됩니다.

2. 언어 이해와 표현

언어 이해 면에서는 아이들이 300개 이상의 낱말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간단한 얼굴 부위, 명칭 등을 이해하며, "나"와 "너" 같은 개념과 소유 관계를 파악하기 시작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독립성이 강해지며, 친구와 장난감이나 음식을 나누기 어려워지는 소유욕이 생기기도 합니다.

아이들은 "손 들어"와 같은 간단한 지시를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으며, 명령문과 의문문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게 뭐야?"라는 질문에 대답하거나, "컵을 가져와서 식탁에 놓으세요"와 같은 연속된 두 단계의 지시도 따를 수 있습니다.

언어 표현 면에서는 이 시기 아동의 약 90%가 일주일에 최소 3개 이상의 새로운 어휘를 습득하는 어휘 폭발기를 경험하게 됩니다. 사물 이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아이들은 "이거 뭐야?"와 같은 질문을 자주 하게 되고, 표현 어휘가 50개 이상이 되면 명사와 동사를 결합하여 두 낱말 문장을 형성하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안 먹어"처럼 부정어를 사용하거나, "나", "이거" 같은 대명사를 사용합니다. 발음이 명료하지는 않지만, 아이들은 3~4음절 정도의 긴 낱말도 모방할 수 있으며, 낯선 사람이 25%에서 50% 정도 이해할 수 있는 명료도로 말을 하게 됩니다.

3. 인지 발달

인지적으로는 이전에 모방했던 것을 기억하여 다시 모방할 수 있는 능력, 즉 '지연 모방'이 발달합니다. 아이들은 알고 있는 노래를 따라 부르거나 율동을 할 수 있으며, 앞으로 일어날 결과를 미리 예측하는 통찰력이 생기면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수단을 선택합니다. 이로 인해 제스처나 소리보다 언어를 의사소통 수단으로 더 활발하게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이 시기에는 상징 놀이도 발달합니다. 18개월에서 19개월경에는 단순한 흉내내기를 여러 번 반복하는 단순 상징 행동이 나타나고, 20개월에서 23개월경에는 두 가지 이상의 상징 행동을 연속적으로 수행하는 복합 상징 행동 놀이가 출현합니다. 아이들은 인형 놀이나 가사 흉내내기와 같은 놀이를 즐기며, 이러한 놀이를 통해 인지적 능력을 더욱 확장시켜 나갑니다.

4. 사회적 놀이와 상호작용

사회적 측면에서, 이 시기의 아이들은 여전히 친구 옆에서 혼자 놀이하는 평행 놀이를 주로 합니다. 장난감을 공유하거나 나누기는 여전히 어려운 일이지만, 이러한 경험을 통해 점차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배우게 됩니다. 부모님들은 이러한 과정을 이해하고, 아이가 자신만의 속도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지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

18개월에서 24개월 사이의 아동은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으로 급격한 성장을 경험하며, 독립적인 존재로서 자신만의 방식을 형성해 나갑니다. 이 시기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적절한 자극과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돕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부모님들은 아이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아이의 발달을 지지하며, 아이가 세상을 탐색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